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MBTI] ESTJ 유형 특징

by tsuei 2023. 2. 7.
반응형

MBTI 성격 유형 검사라고 들어본 적 있나요? 심리학자 칼 융의 이론을 바탕으로 캐서린 브릭스와 이사벨 마이어스가 개발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도구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16가지 성격 유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 재미있는 건 각 유형별로 특징이 뚜렷하다는 점입니다. 

가령 외향-내향 지표에서는 E/I, 감각-직관 지표에서는 S/N, 사고-감정 지표에서는 T/F, 판단-인식 지표에서는 J/P 등 4가지 선호 지표 조합에 따라 각각 8개의 성격 유형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유형을 알면 상대방과의 소통 방식이나 업무 스타일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참고용일 뿐 맹신해선 안 되겠지요. 아무튼 내 주변에도 저와 똑같은 타입의 친구가 있는데 그녀는 매사에 적극적이고 활발하며 대인 관계가 원만합니다. 또 남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하고 항상 웃는 얼굴로 대하기 때문에 어딜 가나 환영받는 인기쟁이 입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신기하기도 합니다. 도대체 비결이 뭘까? 가만히 살펴보니 타고난 기질 자체가 밝고 긍정적이었지요. 게다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후천적으로 습득한 스킬 덕분에 지금의 경지에 오른 듯했습니다. 저로서는 도저히 흉내조차 낼 수 없는 일이기에 그저 부러울 따름입니다.

 

 

ESTJ - 엄격한 관리자형

MBTI 성격유형검사 16가지 유형 중 하나인 ESTJ는 엄격한 관리자형이라는 별칭답게 매사에 철두철미하고 계획적입니다. 따라서 일을 추진하는데 있어 장애물이 생기면 쉽게 좌절하기도 합니다. 또 타인의 감정 변화에 둔감하여 상대방 입장에서는 다소 냉정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임감이 강하고 업무 능력이 뛰어나며 조직 내에서 신뢰받는 편입니다. 
다만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립니다. 대체로 사교적이고 활발한 성격이지만 친해지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한번 마음을 연 상대에게는 헌신적으로 대하지만 반대로 배신당하면 크게 상처받기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ESTJ라면 주변 사람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다가가길 바랍니다. 먼저 다가가서 인사 건네고 안부 묻는 사소한 행동만으로도 관계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고 보니 정말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기분이 좋을 때는 한없이 관대하다가도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금세 예민해져서 짜증을 부리곤 하니까 말이에요. 또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이것저것 따져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데 즉흥적으로 구매했다가 후회한 적도 적지 않습니다. 앞으로는 좀 더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ESTJ에 어울리는 직업

 

ESTJ 직업을 알아봅시다. ESFJ와는 달리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업무 스타일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조직 생활에 잘 적응하는 데다가 리더십 능력도 뛰어납니다. 또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방식을 지녔으며 결단력이 있어 일 처리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단, 자칫 독단적이거나 강압적으로 비춰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더불어 매사에 진지하고 신중한 편이라 간혹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그럼 이쯤에서 각 유형별 직업 적성을 살펴봅시다. 먼저 ESTJ는 회계사, 세무사, 은행원, 공무원, 교사 등 안정적인 직장생활이 어울리는 직군이 어울립니다. 다음으로 ESTJ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상담사, 유치원교사 등 타인을 돕는 서비스 직종이 알맞습니다. 끝으로 ESTJ는 CEO, 고위공무원, 변호사, 판사, 경찰관 등 리더쉽 발휘가 필요한 직종에 제격입니다.

반응형

댓글